구글스프레드시트를 연동하기 위한 importrange 함수의 사용과 error 조치하는 방법

PC사용자의 대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을 주로 이용합니다. 전 세계의 기업이나 개인이 대부분 사용하기 때문에 호환성 측면에도 상당히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드라이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글스프레드시트 또한 엑셀과 유사한 기능과 편의성 그리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웹브라우저상에서 이용을 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로 다른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해 필요한 IMPORTRANGE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MPORTRANGE 함수
Importrange 함수란 지정된 스프레드시트에서 셀 범위를 가져오는 역할을 하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드라이브에서 A라는 스프레드시트에서 B 스프레드시트의 데이터를 연동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는 온라인에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별적인 URL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IMPORTRAGE ("가져올스프레드시트의 URL", "데이터가 있는 sheet이름! 범위문자열") 의 순서로 입력하면 됩니다.

IMPORTRANGE 함수의 권한
IMPORTRANGE를 처음 이용할 때는 해당 스프레드시트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권한 승인이 필요합니다.

IMPORTRANGE함수 에러
IMPORTRANGE함수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 계정 안에 포함된 스프레드시트 문서이거나 해당 문서에 접근권한이 있는 문서여야 합니다. 추가로 함수도 문제가 없고 모든 권한이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에러가 발생하여 문서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파일의 유형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끼리 서로 연결을 시켜주는 함수 이기 때문에 만약 내가 시도하는 문서가 엑셀이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