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윈도우10 2025년 지원 종료, 이후에는 비용을 지불하면 보안 유지 가능

by 테크바이트 2023. 12. 7.

마이크로소프트는 2025년 10월에 윈도우10에 대한 지원을 종료합니다. 이는 높은 하드웨어 요구 사항으로 인해 업데이트를 할 수 없는 수백만 대의 컴퓨터에 대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해결책을 내놓았습니다. 

윈도우10 보안 업데이트

마이크로소프트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2025년 10월 윈도우10 종료 이후에도 윈도우10 PC에 대해 월별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업데이트에는 새로운 기능, 고객의 요청에 따른 비보안 업데이트 또는 디자인 변경 요청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ESU 이외의 기술지원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보안 업데이트는 무료가 아니라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 ESU: 확장보안업데이트 (Extended Security Update)

ESU계획은 새로운 것은 아니며, 주요 윈도우 릴리즈마다 이에 대해 몇몇 버전들이 존재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 7은 2020년 1월에 지원이 종료되었으며 해당 확장 업데이트는 윈도우 8.1과 함께 2023년 1월에 종료되었습니다. 새로운 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즈니스 및 기관에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일반 사용자들도 ESU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FAQ

마이크로소프트는 FAQ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2025년 10월 14일에 지원이 종료된 후에도 윈도우10을 계획 사용하려는 개인 이용자 또는 기관이라면 유료 확장 보안 업데이트 프로그램(ESU)에 PC를 등록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ESU 프로그램은 지원 종료 후에도 매년 구독서비스를 통해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 및 중요 업데이트(마이크로소프트 보안 대응 센터에서 정의한)를 계속해서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가격을 포함한 상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인에게 확장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2025년 이후에도 윈도우 10 PC가 완전히 폐기되지 않는다는 것은 긍정적인 부분이지만 구독 비용이 발생한다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악성 소프트웨어나 해킹의 위협의 받거나 보안 업데이트를 구독해야 하는 선택권이 있다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월간 비용이 몇 달러 수준이라면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매달 큰 비용이 들어갈 경우 실제로 윈도우11을 지원할 수 있는 PC를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